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픈마루(openmaru) 


잠깐보자.

요즘 bca는 web 2.0에 대한 자료를 모으고, 정리하고, PT를 만들고 이리저리 떠들고 하다보니, 자꾸 걸리는 이름이 있었다.

오픈마루(openmaru)


그럼 오픈마루(openmaru) 가 web 2.0과 무슨 관계가 있길래 자꾸 걸릴까?

먼저 NCSoft의 오픈마루(openmaru) 스튜디오 부터 보자.

이미 다들 알고 있는 NCsoft의 유명한 회사(?) 스튜디오(?), 팀(?) 정체가 뭐냐?

잘보면 NCSoft의 Openmaru Studio로 소개 되고 있다.

결국 NCSoft 소속이란 얘기인데,

게임회사인 NCSoft에서 web 2.0에 대한 관심을 오픈마루(openmaru) 라는 팀을 통해 도출 시켰다고 생각한다.

현재 오픈되어서 베타로 서비스 되는 몇몇 한국에서의 새로운 서비스를 보면,

아 참 깔끔하다.

이거 괜찮은데.

음 참신해.

라고 생각하는 서비스의 중심엔 오픈마루(openmaru) 가 있다.


그럼 연관된 서비스가 뭔지 한번 볼까?

제일 먼저 오픈마루(openmaru)  하면 Springnote를 생각한다.

간단한 노트와 같은 wiki를 이용한 새로운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 서비스이다. openAPI를 얼마전 부터 제공한다.


 myid라는 서비스도 오픈마루(openmaru) 와 연관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yid 는  myid 에 한번의 가입 등록으로 연게된 서비스의 아이드를 등록하지 않고 마치 여권을 들고 다니듯이 인증을 받는 openid 서비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ifepod라는 역시나 새로운 개인 일정과 주소록, RSS리더등을 제공하는 PIMS(Personal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서비스 역시나  오픈마루(openmaru) 와 관계가 있다. OpenAPI를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다른 서비스로는 개인 포탈 서비스인 위자드웍스 의 WZD.com 서비스가 오픈마루(openmaru)와 관계가 좋은것으로 안다. (정확하진 않다.ㅡ.,ㅡ)

위자드 닷컴은 현재 WZD.COM 칸타빌레 라는 베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잘 알려진 미니블로그인 Me2day가 myid를 사용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 이정도가 bca가 아는  오픈마루(openmaru)와 연관된 서비스들이다.

여기서 드는 의문점 왜 게임회사로 잘알려진 NCSoft가 스튜디오인 오픈마루(openmaru)로  게임이 아닌 web 2.0 관련 서비스를 한것인가?

  •   몰르겠다. 아마도 새로운 변혁이 아닐까 생각만 한다. 아시는 분 가르쳐주시면 제가 감사인사를 많이 드리겠습니다.

 오픈마루(openmaru)와 관련된 서비스의 공통점은 디자인이 매우 깔끔하다. 즉 web 2.0의 Seven Priciples의 하나인 RUE(Rich User Experience-풍부한 사용자 경험)를 구현 하고 있다.

 그리고 wiki와 미니블로그, openid, 개인 포탈, pims 같은 새로운 서비스로 다가오고 있다.


뭐 마치 오픈마루(openmaru) 홍보성 글이 된것도 같은데, 게임 회사의 새로운 도전, 참신한 서비스로의 접근 등은 매우 반가운 현상이다.

아직 베타 서비스로써 안정적인 부분이나 기능 개선이 많은 부분 필요하다.

그래도, 앞으로 얼마나 많은 관련 있는 멋진 서비스로 다가올지도 무척이나 궁금하고, 과연 얼만큼의 성공을 이끌어 갈지도 지켜봐야겠다.


사용자 입장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접한다는것도 하나의 즐거움이다.

그 즐거움이 계속 이어지길 기대한다.


ps. 지금 이포스팅도 springnote에서 작성하여 blog로 전송한 글이다. (음 쓸만하긴 한데, 도대체 사진은 어떻게 붙이지.. 바보)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WRITTEN BY
bca (brainchaos)
언저리 - 블로그 = f UN + b LOG #BigData, #GrapDB, #Ani, #Game, #Movie, #Camping, 보드, 술먹고 떠들기, 멍때리기, 화장실에서 책읽기, 키스, 귀차니즘, 운동싫어, 버럭질 최고, 주경야독, May The Force be With You

,